DoITgrow

[파이썬] 내가 만든 폴더를 import 하기 위해 환경 변수에 영구적으로 등록하는 방법 본문

프로그래밍

[파이썬] 내가 만든 폴더를 import 하기 위해 환경 변수에 영구적으로 등록하는 방법

김수성 (Kim SuSung) 2021. 10. 9. 11:05
반응형

우리는 프로그래밍을 할 때, 다른 사람들이 잘 만든 패키지를 import 해서 많이 사용합니다. 그러다 보면 내가 만들었던 함수나 클래스를 불러와서 재사용할 때도 필요한데 그때마다 파일을 열고 내용을 잘라서 가져오거나 파일을 통째로 나의 작업 폴더에 가져와서 상대경로로 import 해야 하는 등 불편함을 많이 느꼈습니다.

 

그래서 어떤 방법으로 내가 만든 패키지를 잘 사용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환경변수에 등록된 파이썬 설치 경로에 파일을 넣거나 매번 sys.path 리스트를 불러와서 여기에 경로를 붙여넣는 방법을 생각했었습니다. 윈도우 환경변수 설정에 익숙하신 분들은 환경변수에 경로를 추가하면 되는 것 아니냐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이 방법으로 해봤는데 안되더군요. 그래서 위의 2가지 방법을 고민했었습니다.

 

첫번째 파이썬 설치된 기본 경로에 파일을 넣는 방법은 폴더가 더럽게 관리될 것 같고, 폴더도 너무 많아서 그 다음에 제가 무언가 작업을 해야할 때, 그 파일을 찾아서 열기도 귀찮을 것 같더라구요. 그리고 sys.path 에 계속 추가하는 방법도 반복 코드를 계속 작성하는 느낌이라 귀찮았습니다. 그래서 찾아보던 중 영구적으로 나의 패키지를 환경변수에 등록하는 방법이 있어서 이에 대해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윈도우 기준]

1. 파이썬 설치 폴더에 있는 Lib 폴더 밑에 site-packages 로 들어간다.

만약 가상환경을 사용하시거나 파이썬이 어디에 설치되어 있는지 모르는 경우 아래 코드를 통해 나의 파이썬이 현재 어디서 실행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import sys
print(sys.executable)

2. site-packages 폴더 안에 "파일이름.pth" 파일을 생성한다.

파일이름.pth 에서 파일이름은 아무거나 상관없습니다. (저는 "my-path.pth" 로 했네요.)

파일을 생성하는 간편한 방법은 폴더 빈 공간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아래와 같이 "새로 만들기(W) > 텍스트 문서"를 클릭하기 입니다.

 

"텍스트 문서"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공파일이 만들어지는데요. 처음부터 ".txt"까지 전부 지우고 "파일이름.pth"를 입력하면 됩니다.

3. "파일이름.pth"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고, 환경변수에 등록할 경로를 입력한다.

마지막으로 환경변수에 등록할 폴더를 아래와 같이 입력하고 저장하고 닫으면 됩니다.

 

[맥, 리눅스 기준]

맥, 리눅스에서는 더 간단하게 ~/.bashrc 에 아래 내용을 추가하면 됩니다.

export PYTHONPATH=“${PYTHONPATH}:/my/other/path”

 

 

 

이상 내가 만든 패키지를 환경변수에 등록하여 사용하는 방법이었습니다.

반응형
Comments